L’écrivaine française Annie Ernaux reçoit le prix Nobel de littérature
프랑스 작가 애니 에르노, 노벨문학상 수상
자서전적인 소설이 사회학적이며 다큐적인 작품성을 가진 프랑스 문학의 거물인 작가 애니 에르노(82)가 목요일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소설가 Annie Ernaux, 10월 6일 목요일, 현대 문학계의 주요 인물 중 한 명인 애니 에르노(Annie Ernaux)가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82세의 작가는 “개인 기억의 뿌리, 거리, 집단적 제약을 발견하는 용기와 임상적 예리함”에 대해 노벨 심사위원단이 수상 이유를 밝혔다.
이 작가는 1901년 노벨상이 제정된 이래로 16번째 프랑스 수상자가 되었지만 여성으로 문학상을 받은 것은 최초이다.
그녀의 소설 주제는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 친밀하고 사회적인 해방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작품으로 작가는 #MeToo 운동을 계기로 페미니즘을 접한 모든 세대에게 “지적 참고”가 되었습니다. 학자인 Anders Olsson은 “그녀의 작업에서 그녀는 성별, 언어 및 계급 면에서 큰 격차로 특징지어지는 삶의 경험을 끊임없이 탐구한다”고 신문 Courrier International는 강조한다.
1940년 9월 1일 릴본(센-마리타임)에서 태어난 Annie Duchesne은 노르망디의 Yvetot에서 자랐고 겸손한 사회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그의 부모인 노동자들은 마을의 카페-식료품 가게를 산 후 상인이 되었다. 루앙 대학교와 보르도 대학교에서 문학을 공부하여 통합에 이르게 한 후, 그녀는 1970년대 초 안시에서 교편을 잡았다.
자작극과 현실의 문학
소설가는 자신의 삶에서 책의 재료를 끌어내어 자신의 출신계급과 그에 따른 수치심, 쫓겨나려는 욕망, 사회적 상승에 수반되는 모든 감정을 증언하면서 하나의 문학 작품을 만들었다. 사회학 작품. 본질적으로 자전적인 작업을 통해 Annie Ernaux는 전후 기간 이후 프랑스 사회의 더 넓은 것뿐만 아니라 여성의 내면지도를 그렸다.
그녀는 또한 그녀의 소설을 통해 여성의 조건, 즉 전쟁 중에 태어나 1960년대에 성인이 된 여성의 문제, 친밀하고 보편적인 작품에 기록된 전체 삶에 대한 질문을 탐구했습니다. 그녀는 Les Armoires vides(1974) 또는 What They Say or Nothing(1977)에서 어린 시절, 청소년기, 청소년기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그녀는 La Place(1983) 또는 La Honte(1997)에서 가족, 부모 및 사회적 해방에 대해 이야기한다.
“난 노출증이 아니야. 비난을 받아도 자기중심적이지 않아. 마치 내가 마치 내가 겪었던 경험의 현장인 양 거리를 두고 얘기했던 것 같다. 복원. 내가 가장 잘 아는 주제이기 때문에 나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입니다 …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나에게도 사회적으로 축적되었을 수 있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2017년 4월 Le Monde 신문에서 Annie Ernaux
소설가는 La Femme gelée(1981)에서 그녀의 결혼, 자녀, 교사로서의 일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녀는 L’Evénement(2000)에서 낙태, Une femme(1987)에서 어머니의 죽음, Passion simple(1992)에서 열정, 가족의 비밀, L ‘Other Girl에서 태어나기 전 여동생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했다. (2011); 그녀는 또한 Girl’s Memory(2016)에서 성생활에 대한 잔인한 진입에 대해 이야기했고 Auchan 대형 마트에서 보낸 순간의 일지인 Look at the Lights my love에서 그녀의 도시에 대해 이야기했다. Annie Ernaux는 2008년에 출판된 Les Années에서 이 모든 것을 종합한 형태를 전달했다.
그녀의 최신 소설 The Young Man(Gallimard, 2022)에서 Annie Ernaux는 짧고 촘촘한 텍스트로 그녀가 50대였을 때 30세 연하의 남자와 살았던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그녀를 젊음과 다시 연결시키고, 글쓰기라는 그녀에게 필수적인 것으로 그녀를 계속해서 되돌아오게 하는 경험. 젊은이는 시간의 흐름, 성숙에 대한 반영이며, 이는 각각의 새로운 경험이 큰 추론 상자에서와 같이 이전 경험을 반향케 한다.
젊은 세대 작가들의 롤모델
Annie Ernaux는 Edouard Louis와 같은 젊은 작가 세대의 모델이 되었다. “Annie Ernaux는 노동 계급에게 말했다. 저는 하층 계급에게 말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시작한 일을 계속한다. 그녀는 다른 이야기를 가능하게 했고, 그녀는 Canadian La Press, Combats 출시 당시 그리고 2021년 5월 여성의 변태. 작품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라고 그는 신문에 털어놓았습니다.
Feu(Gallimard, 2021)의 저자인 Maria Pourchet는 2019년 Le Monde에서 Annie Ernaux에게서 “소녀 교육에서 언어의 역할”을 배웠다고 고백했다. “그녀는 또한 내가 스타일에 대한 질문, 예뻐 보이기에 대한 걱정을 피할 수 있게 해주었다. 그녀는 현실의 기록자 이다.” 라고 그녀는 밝혔다. Goncourt 2017, Nicolas Mathieu 또는 역사가이자 소설가인 Ivan Jablonka도 Annie Ernaux에 대한 동경을 숨기지 않았다.
소설가는 2018년 영어로 출판된 Les Années(2008, Gallimard)의 Man Booker International Prize 문학상 최종 후보 목록에 2019년에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작품과 마찬가지로 지금까지 셰익스피어의 언어로 거의 번역되지 않았습니다.
그의 작품에 대한 영화의 늦은 매력
Annie Ernaux의 소설이 영화화된 최근 그녀의 두 소설이 있다. Danielle Arbid가 1992년에 출판한 그녀의 소설을 바탕으로 8월에 발표된 Passion simple은 그녀가 40명의 열정에 대해 이야기한 것을 영화화했다. 결혼한 남자에게 1년, 그리고 베니스 영화제의 황금사자였던 오드리 디완(Audrey Diwan)의 L’Evénement는 2000년에 출판된 소설을 각색한 것으로 그녀가 낙태에 대한 이야기를 그렸다.
Annie Ernaux의 삶과 작업은 다큐멘터리의 주요핵심이기도 합니다. 저는 그곳에 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Régis Sauder가 Annie Ernaux의 거주지인 Cergy-Pontoise(Val-d’Oise)에서 촬영했다.
2022년 5월 칸 영화제에서 Annie Ernaux는 아들 David Ernaux-Briot와 함께 만든 영화 Les Années Super 8을 개봉했다. 그의 문학 작품과 마찬가지로 이 다큐멘터리는 매우 개인적이고 자전적이며 정치적이고 보편적입니다. 1970년대 프랑스 가족의 삶을 이미지로 보여주는 증언, 무엇보다 친밀하고 헌신적인 이야기, 그녀의 유일한 “양육 과제”와 가정 생활의 조직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여성의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