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la UneHistoirePolitique

윤석렬대통령부부 파리 도착과 호텔 로비에서 첫 교민들과 만남

윤석렬대통령부부 파리 도착과 호텔 로비에서 첫 교민들과 만남

尹대통령 “엑스포는 외교 새 지평”

“동포들도 힘 모아달라”

佛동포간담회에 백건우·한국계 펠르랭 전 장관 참석,

이기철 신임 재외동포청장도 동행

파리 지하철 한국어 방송 등 언급하며 “양국은 가치파트너…문화로 더 가까워져”

윤석렬 대통령부부가 파리도착 호텔에서 교민들과 첫 대면을 하고 있다. @한불통신-ACPP 2023년 06월 23 호텔 콜렉션 로비에서

한불통신-ACPP) 윤석열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2030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 지원을 위해 프랑스 파리를 방문, 동포들의 지원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파리의 한 호텔에서 열린 ‘프랑스 동포 초청 만찬 간담회’ 격려사에서 “오는 11월 에펠탑이라는 대표적인 박람회 유산을 자랑하는 이곳 파리에서 최종 투표가 진행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민간, 그리고 우리 국민이 염원하는 박람회 유치를 위해 프랑스 동포들도 당연히 힘을 모아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BIE(국제박람회기구) 회원 179개국이 국가마다 비밀투표를 하기 때문에 박람회 유치 과정이 올림픽이나 월드컵보다 더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고 언급했다.

또 윤대통령은 “우리가 유치하면 글로벌 외교에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과 프랑스 양국 관계와 동포들의 역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과 프랑스는 137년 동안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왔다”

“자유·인권·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파트너로서 첨단기술 분야와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국과 프랑스는 문화로 더 가까워지고 있다”며 200여개에 달하는 파리 한식당, 파리 지하철의 한국어 안내 방송, 한류에 대한 프랑스인의 관심 등을 두루 열거했다.

윤 대통령은 또 “프랑스 동포사회는 10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며 열악한 환경에서 조국 독립운동을 지원한 숭고한 역사가 있다”며 홍재하(1892∼1960) 애국지사를 언급했다.

1919년 프랑스에 처음 발을 디딘 홍 지사는 독립운동 자금을 모아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보냈으며 유럽 최초 한인단체를 조직했다.

간담회에는 홍 지사 아들인 장 자크 홍 푸안 명예영사도 함께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5일 재외동포청 출범 후 윤 대통령이 순방지에서 진행한 첫 동포 간담회였다.

이기철 초대청장도 윤 대통령 제안으로 순방에 함께했다고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재외동포청은 모국과 여러분을 더욱 긴밀히 연결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가 돼 동포들의 든든한 울타리가 될 것”이다.

또 “여러분도 모국의 발전을 위해 소중한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또 국가가 동포를 위해 할 일로 국가별 민원 경청 및 법·제도 개선, 전 세계 동포네트워크의 촘촘한 구축, 한국 문화의 세계 전파 등 3가지를 꼽기도 했다.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은 “조국과 동포들이 교류하고 단합하도록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하겠다”

“자녀 세대 정체성 문제도 관심을 갖고 보겠다” 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다문화 가정 동포, 입양 동포를 포함해 100여명이 참석했다.

한국계인 플뢰르 펠르랭 전 문화부 장관, 세드릭 오 전 경제재정부 및 공공활동회계부 디지털담당 국무장관, 피아니스트 백건우, 박지윤 라디오프랑스 필하모닉오케스트라 악장도 자리했다.

간담회에서는 프랑스입양인단체 ‘한국뿌리협회’가 주축이 돼 설립한 합창단 ‘한국의 마음’ 공연이 진행됐다.

프랑스 동포들 만난 윤석열 대통령 내외(파리=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프랑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9일(현지시간) 파리의 한 호텔에서 열린 프랑스 동포 초청 만찬 간담회에서 ‘한국의 마음’ 합창단의 공연을 관람하며 박수치고 있다. 2023.6.20 [공동취재] kane@yna.co.kr
합창단은 부산엑스포 유치 염원을 담아 ‘돌아와요 부산항’, ‘부산 갈매기’, ‘아리랑’ 등을 개사한 메들리곡 등을 선보였다. 한불통신-ACPP,  (파리=연합뉴스) 안용수 정아란 기자

 

#윤석렬대통령부부, #파리, #BIE, #부산 박람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